현재 우리나라는 세계가 놀랄만한 급속한 산업화와 경제발전이 일어나면서 치열한 경쟁과정에서 낙오된 사람들의 좌절감과 부의 축적에 따르는 윤리의식의 부재 등으로 인해 알콜, 흡연, 마약, 인터넷, 스마트폰, 게임, 도박, 성중독 등 각종 중독현상들이 급속하고 확대되고 있어 행복한 가정을 꿈꾸는 많은 국민들에게 큰 고통과 아픔을 안겨주고 있습니다. 특히 요사이 급증하고 있는 청소년들의 스마트폰, 불법도박문제, 게임중독, 마약중독, 성중독 문제는 기존의 알콜과 흡연보다 더 많은 부작용을 우리 국민들과 자라나는 세대들에게 악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국가적 재난 수준의 중독문제가 발생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국가적인 중독예방치유시스템이 갖춰지지 않아 많은 국민과 가정들이 고통을 받고 있다는 것입니다. 특별히 미래의 대한민국을 책임질 청소년들이 각종 중독으로부터 벗어나도록 예방하고 치유라는 일들이 매우 중요한 국가적 사업이 되어야 하는 당위성 아래 놓여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중독 유병률은 외국(2% 전,후)에 비해 월등히 높으며(6% 전,후) 중독자 수가 1.000만명을 넘어서서 그 폐헤와 부작용은 (중독의 시간) 향후 10년 안에 우리의 청소년들이 각종 중독의 부작용으로 인해 심각한 사회적 문제가(건강, 학업, 대인관계, 범죄유발, 경제적 피해 등등) 되는 것은 기정사실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따라서 중독자는 여러 분야의 전문가에게 도움을 받아야 하며, 중독자들에게 회복이 필요한 다양한 시설과 재활 프로그램을 제공해야 합니다. 10대 청소년이 8대 중독에 걸리는 시간은 장년의 1/2에 해당되므로 20대 중 후반에 들어서면 중독자의 삶을 평생 살아야 하는데 한번 중독이 되면 회복하는데 어려움이 많고 평생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며 살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내 자녀가 중독이 되어 20대부터 40년 50년을 중독자로 사는 것을 생각해 보십시오. 그리고 중독자 우리의 자녀들은 올바른 선택을 하며 살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내 자녀가 중독자가 되었다면 언제 어디서 어떤 잘못된 선택할지 누구도 알 수 없습니다. 이런 끔찍한 일을 막기위해 또한 다음세대를 아름답게 살아가도록 돕기위해 청소년들 중독자들을 위한 전문적인 거주시설이 반드시 세워져야 합니다.